자전거 프레임 소재 DP780 을 알아보자

2025. 4. 5. 21:25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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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자전거 소재가 궁금해졌다."

 

 

 

DP780

알톤에서 약 10년전 자전거 신소재로 포스코와 개발한 소재 인데

전통의 스틸, 크로몰리와 비교 해서

생산비용, 중량, 탄성 부분에서

장점이 있다고 하였다. (만)

지금은 왜 없는거냐

 

프레임 절단 이슈가 있었다는 글도 있고

프레임이 아니라 용접부 절단이었다는 글도 있고

뭐니 뭐니 해도 전통의 크로몰리에 밀려 DP780 대중화에

실패한 느낌도 있고

 

하지만

난 아직도 10년 넘게 아무 문제 없이 타고있고

나름 400km 대 자전거 여행중에도 문제가 없어서

비전문가의 시선으로 한번 살펴 보고자 한다.

 

무식하게 무겁게 여행도 다녔던 시절

 

라레이니 알톤이니 합작이니? 나도 모르지만 헤드 뱃지는 치넬리로 바꿔줬따. 닭 마크를 한 10년 달았는데 좀 별로였다 (쏘리)

 

 

알톤 USA라고 미국쪽 연구소(?) 인지 유튜브에 DP780 관련 자료가 있어 소개 한다.

원가, 중량, 탄성 부분에 좋다 이거라

 

맨하른 비취에 있는 실험실에서 3개 프레임을 테스트 했거든

CPSC (필자는 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테스트 표준 요구 사항을 맞춰서 테스트를 꼼꼼히 했다 이기라

 

이 프레임들을 최대 중량 대략 187 kg 정도로 테스트 했는데

 

 

 

희안하게 DP780이 크로몰리4130보다 29배 탄성이 좋더라 (1048ksi)

 

이게 뭘 의미 하냐면 자전거 프레임에 그뤠잇 소재라는 거다 (유레카지)

 

 

DP780 을 0.8mm 두께로 크로몰리 1mm 두께 효과를 낼 수 있따는 뜻임 유노? (20% 정도 경량화 가능???)

 

테스트는 이렇게 했다요 

스틸, 크로몰리, 780 3개의 프레임에 하중을 가했는데

 

 

 

스틸 프레임 휘어진거 보임???

 

 

크로몰리도 휘어진거 보임??

 

DP780은 매우 리틀 하게 데미지 입었찌만 다른 프레임 보다 양호하다요

 

 

 

 

 

무게 측면에서도 같은 사이즈면 크로몰리보다 DP780이 더 가벼움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크로몰리 대비 35%, 알루미늄 대비 30% 저렴함

 

그런데 왜 대중화가 안된거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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